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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논문투고규정

제1장 발행 및 투고

  • 제1조(투고 자격)
    • 원고의 주저자는 문화콘텐츠 관련 전공의 대학 교원 및 연구원 이상의 직위 또는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여야 한다. 단, 석사과정생은 지도교수나 박사급 연구자가 교신 및 책임을 맡아야 한다.
  • 제2조(언어)
    • 원고는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외국어 원고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영어 투고도 가능하다.
  • 제3조(원칙)
    • 1. 편집위원회는 원고의 내용이 학술지에 부합하지 않거나 요건에 미달한 경우 심사에 부치지 않고 ‘반려’가 가능하다.
    • 2. 원고는 독창적 결과로 외부에 출판된 일이 없어야 한다. (단 학술대회 발표 논문은 그 사실을 명기해 투고한다.)
    • 3. 투고자는 원고 투고 시에 카피킬러 및 턴잇인 등의 사이트를 통한 표절 검사 결과를 제출해야 하며, 유사도에 대한 기준은 편집위원회 회의로 정한다.
    • 4. 원고의 저자가 복수인 경우, 주저자와 공저자를 기여도 순으로 표기한다.
  • 제4조(학술지의 발행)
    • 학회지는 7월 31일, 1월 31일, 연간 2회 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편집위원회의 의결이 있을 때에는 발행횟수와 시기를 변경할 수 있다.

제2장 학술지 투고 요령

  • 제1조(원고의 구성)
    • 원고는 제목, 주저자 및 공저자와 교신저자, 목차, 국문초록, 키워드,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 키워드로 구성한다.
  • 제2조(저자의 표기)
    • 저자는 성명, 소속, 직위를 명기한다. 영문초록에는 저자의 영문명과 전자우편을 명기한다.
  • 제3조(원고형식)
    • 원고는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제4조(투고)
  • 제5조(원고의 분량)
    • 200자 원고지 100매를 기준으로 한다. 기준을 초과할 경우 해당 실비를 납부한다.
  • 제6조(민감 정보의 관리)
    • 투고 파일은 원본으로 업로드가 가능하며, 심사시 투고자에 대한 정보를 삭제한다.
  • 제7조(비용 납부)
    • 회비 및 게재비(일반 논문 및 연구비 수혜논문)는 심사 결과 확정 후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추후 부과될 수 있다.

제3장 원고의 규격

  • 제1조(원고작성)
    • 1. 원고작성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본고의 논문투고서식을 참고한다.
    • 2. 한자나 외국어 표기가 필요할 경우에는 ( )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넣는다.
    • 3. 영문초록은 필수로 첨부한다. 영문초록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3매 내외로 한다.
    • 4. 용지설정
    • 1) B5(폭 182mm, 길이 257mm)
    • 2) 용지여백: 위 15, 아래 15, 머리말 15, 꼬리말 15, 왼쪽 25, 오른쪽 25
    • 3) 문단 모양: 왼쪽 0ch, 오른쪽 0ch, 문단 위 0mm, 문단 아래 0mm, 줄간격 160%, 정렬방식 혼합, 낱말 간격은 0%, 첫째 줄 들여쓰기 10
    • 4) 글자 모양: 글꼴 바탕, 장평 95%, 자간 –5%, 크기 10(본문), 16(제목), 9(각주)
    • 5) 인용의 경우 쌍따옴표로 인용의 시작과 끝을 밝힌다. 혹은 본문 위와 아래 한 줄씩 비우고 5글자를 들여 쓰며 글자 크기는 8.5로 정한다. (주어진 서식 활용)
    • 6) 제목의 번호 붙임(제목은 단계가 바뀔때마다 두칸씩 들여쓰거나 주어진 서식을 활용한다)
    • 1단계 : Ⅰ, Ⅱ, Ⅲ ……
    • 2단계 : 1, 2, 3 ……
    • 3단계 : 1), 2), 3) ……
    • 4단계 : (1), (2), (3) ……
    • 5단계 : ①, ②, ③ ……
    • 예)
    • Ⅰ. 비틀즈의 명과 암
    • 1. 비틀즈의 탄생
    • 1) 비틀즈의 멤버
    • (1) 폴 맥카트니
    • ① 폴 맥카트니의 생애
  • 제2조(인용)
    • ‘인용하는 내용의 분량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 ”로 인용의 시작과 끝을 밝혀 기술하되, 분량이 많은 경우에는 본문에서 위와 아래를 한 줄씩 비우고 각각 5글자씩 들여서 기술한다.
    • 1. 각주
    • 1) 자료의 출처나 원문 및 참고문헌을 밝히고자 할 때 각주(footnote)를 사용한다.
    • 2)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 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해당 쪽의 아래에 싣는다. (각주크기 9)
    • 3) 각주의 인용문헌 표기
    • ∙ 쪽수는 국문도서, 영문도서 관계없이 p와 pp로 통일한다.
    • - 단행본의 인용 경우
    • ∙ 필자명, 『저서명』, 출판사, 출판년도, p..
    • 국문 예) 김미현, 『한국영화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p. 12.
    • 영문 예) Jung, C. G. Collected Works, 4 vols. Bollingen Series.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1. p. 45.
    • - 단행본 안의 논문, 또는 글을 인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 ∙ 필자명, 「소논문제목」, 편자(대표저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년도, p..
    • 국문 예) 김상균, 「메타버스가 낙원은 아니다」,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2021, p. 325.
    • - 한글 번역본인 경우
    • ∙ 원필자명, 번역자명, 『번역서명(원저서명: 이텔릭체)』, 출판사, 출판년도, p..
    • 예) 폴 맥카트니, 안숭범 옮김, 『비틀즈의 역사(History of the Beatles)』, 스토리콘텐츠, 2022, p. 302.
    • - 학위논문의 경우
    • ∙ 필자명, 『논문제목』, 학교 및 학위구분, 출판년도, p..
    • - 정기간행물/저널 속의 논문인 경우
    • ∙ 필자명, 「논문 또는 글의 제목」, 『잡지명』 제권(제호), 발행처(또는 발행주체)명, 출판년도, p..
    • ∙ 필자명, “논문 또는 글의 제목”, 『잡지명』 V. No., 발행처(또는 발행주체)명, 출판년도, p..
    • ※ 단 제권, 제호는 인용한 정기간행물에서 표기한대로 제시한다.
    • - 신문의 경우
    • ∙ 일간신문인 경우
    • 기사제목, 『신문명』, 년 월 일자, 제면. (검색일자: 년 월 일)
    • - 중복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 ∙ 국문인 경우 바로 위의 주에서 인용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때는 위의 책, 위의 글(논문)이라 표기한다.
    • 예) 위의 책 (위의 글), p..
    • ∙ 또한 바로 앞이 아닌 그 이전의 주에서 인용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경우는 저자명을 먼저 명기한 후 앞의 책, 앞의 논문이라 표기한다.
    • ∙ 영문(외국어)의 경우 바로 위의 주에서 인용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때는 Ibid. 표기한다.
    • 예) Ibid., p. 30.
    • ∙ 또한 바로 앞이 아닌 그 이전의 주에서 인용된 참고문헌을 다시 인용할 경우는 저자명을 먼저 명기한 후 op. cit. 표기한다.
    • 예) Weber, op. cit., p. 37.
    • 2. 참고문헌 표기
    • 1) 참고문헌은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문헌정보만을 밝히며, 다음과 같은 체계를 따른다.
    • ∙ 문헌정보의 제시 순서는 국내문헌을 먼저 표기하고 영어, 외국어 순으로 작성하되, 기초자료, 단행본, 참고논문, 기타자료(신문기사, 인터넷 사이트)로 나누어 표기한다.
    • ∙ 국내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서로, 영어 및 외국어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알파벳 순서로 배열한다. 예)
    • ∙ 기초자료
    • - 감독명/제작자명/가수, <작품명>, 연도.
    • 임권택, <취화선>, 2000.
    • Griffith, D. Wark, , 1914.
    • ∙ 단행본
    • 폴 리쾨르, 김한식 옮김, 『시간과 이야기(Temps Et Recit)』, 경희대출판, 2000.
    • 홍길동, 아버지에 대한 단상, 조선허구출판, 1810.
    • 태권 V, 로봇 일대기: 겨루어 싸운 나날, 전통무예북스, 1999.
    • ∙ 참고논문
    • 홍길동, 「한국문화콘텐츠 전공에 다니는 대학원생 연구 – 석사와 박사 전공생들을 중심으로」, 『학교연구』 제22호, 학교연구회, 2009
    • 서태지, 『현대 음악 연구』, 음악대석사학위논문, 2010.
    • 조용필, 『메타버스 음악연구』, 음악대박사학위논문, 2010.
    • ∙ 기타자료
    • 「메타버스 음악 혁명」, 『메타일보』, 2022년 4월 22일자, 제3면. (검색일자: 년 월 일)
  • * 개정
    • - 본 규정은 2022년 6월 17일부터 효력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