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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소개

연구소장 인사말, 비전

안승범 소장 설명하는 모습

Welcome to Kyung Hee University
K-CULTURES·STORY CONTENTS
RESEARCH INSTITUTE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날 한류는 ‘세계의 한국화’와 ‘한국의 세계화’를 동시에 수렴하는 복잡다단한 글로컬(glocal) 현상입니다. K-컬처는 한류가 단기적·우발적 현상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을 대내외적으로 확인한 이후의 한국 대중문화입니다. 그렇다면 K-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제도, 산업과 기술, 미디어와 플랫폼, 대중의 수용문화 면에서 초국가적 맥락를 확인해야 합니다.

K-콘텐츠가 포용하고 있는 동시대의 이데올로기를 밝히고, 수용·확산 지역 구성원의 정서와 욕망, 해당 사회의 감정구조도 분석해야 합니다. 이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는 세계인의 일상을 바꾸고 있는 K-콘텐츠의 문화 혼종성을 파악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인문적으로 성찰하고자 합니다. 과잉의 자긍심과 상상적 도취가 낳은 문화 패권주의를 경계하면서 호혜적 한류공동체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한편 우리가 대중적으로 향유하는 대부분의 K-콘텐츠는 사실상 스토리콘텐츠입니다. 소설, 연극, 뮤지컬,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웹툰, 테마파크, 축제 등은 정도 차를 두고 스토리를 핵심 질료로 삼거나 전략적 요소로 활용합니다. 스토리콘텐츠에 대한 학술적 담론은 ‘텍스트 중심 스토리’ 연구만큼이나 ‘콘텍스트 중심 스토리텔링’ 연구를 통해 구축될 수 있습니다. 텍스트화된 스토리와 선형적인 플롯 연구만큼이나 수용자에게 향유 주도권이 열린 디지털 스토리콘텐츠의 세계에 대한 연구, 비선형적 소통 방식에 대한 연구를 병행해야 합니다.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는 한류와 K-컬처, K-콘텐츠 연구를 포괄하면서 동시대 스토리콘텐츠에 대한 현장지향적 학술장을 순발력있게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를 통해 기획·창작자와 현장 전문가, 비평가와 학술연구자, 팬덤과 대중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이 열릴 수 있길 소망합니다.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소장 안숭범

2022년-2026년 중단기 연구 아젠다

  • 서브컬처로 복원하는 한국 대중문화사
  • 장르별·매체별 미시 한류사에 기반한 한류사 다시 쓰기
  • 스토리콘텐츠 IP 확장 과정에 대한 방법론 도출
  • OTT 한국 드라마의 반영론적 비평
  • 글로컬 스토리콘텐츠에 대한 비교문화학적 분석